U.KNOU 캠퍼스

3)우리사회의변동과문화기획/문화산업와문화기획

명동팬더 2021. 5. 23. 19:46

 

강의정보

우리 사회에서 문화기획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대두한 시기는 1990년대부터이다. 경제 발전으로 삶에 여유가 생기면서 여가를 비롯하여 문화 일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된 덕분이었다. 특히 이런 경향은 이 시기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변화 때문에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들 변화 중 대표적인 것은 예술의 약화와 사회집단들의 정체성 표출 욕구 증대, 문화의 산업적 잠재력 증대, 매체 환경의 변화, 사회 성원들의 문화적 욕구 증대 등이다.

 

문화기획이 중시되고 그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문화기획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도 그만큼 많아지고 있다. 기획에 있어서 공공성과 상업성의 조화라든지 계획과 자발성의 조화, 사회변화의 방향에 대한 고려, 사회 성원들의 욕구에 대한 고려가 그중 대표적인 요소들이다.

 

 

 

강의목차
  1. 예술의 약화, 대중문화의 성장,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2. 사회 성원들의 문화적 욕구 증대
  3. 사회집단들의 정체성 표출 욕구 증대
  4. 문화의 상업적 가치 증대
  5. 매체 환경의 변화와 문화기획의 영역 확대
  6. 문화기획을 둘러싼 쟁점

 

 

 

강의정리

1. 우리 사회에서 문화기획이 발전하게 된 주요 사회적 배경을 알아본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우리 사회에서 문화기획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다. 그 이전까지 우리 사회는 문화에 눈을 돌릴 여유가 없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 경제가 어느정도 재건되고 문화의 산업적 잠재력이 인정을 받으며 문화 산업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1)전통예술의 약화와 대중문화의 성장

개항과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시대를 거치면서 서구예술을 중심의 고급예술에 대한 경외감이 우리 사회에 자리를 잡았다. 서구예술에 대해 잘모르지만 대중문화에 비해 높은 수준의 것으로 생각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청소년 세대가 대중문화에 열광하면서 전통적 고급예술의 영향력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학계의 활발한 문화연구 활동과 문화비평가들의 대중문화에 진지한 시선은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전통예술의 약화와 대중문화의 성장은 문화기획과 관련해 세 가지 과제를 제공한다.

  1. 전통예술의 보존 기획
  2. 전통예술의 대체제 기획(뮤지컬)
  3. 기존의 대중문화와는 다른 특성을 지닌 문화 기획

 

 

(2)사회성원들의 문화적욕구증대

우리 사회 성원들의 문화적 욕구가 전반적으로 증대하면서 새로운 문화산물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적욕구가 커진 배경으로는 다음의 요인을 꼽을 수 있다.

  1. 우리사회의 경제발전
  2. 문화활동 세대 등장(X세대)
  3. 1990년이후 탈정치화되는 사회분위기
  4. 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

이처럼 우리 사회 성원들의 문화적 욕구가 증대하고 있지만 문화적 삶을 향유해 온 역사가 짧다보니 구체적인 통로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문화를 적절히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제 문화는 여가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의 한 부분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문화복지를 위한 문화기획이 필요해졌다.

 

 

(3)사회집단들의 정체성 표출

1990년대 초까지 우리 사회는 독재정권하에서 통일성을 매우 강조하던 사회였다. 소수집단의 정체성 표출을 철저하게 억눌렀다. 하지만 1987년 6월 항쟁 이후 우리 사회에서 민주화가 진척되고 인권의식이 들어서면서 소수집단의 독자적 정체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에 소수집단의 정체성을 표출하고 사회전반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문화기획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와 인권의 개념이 정착된 사회에서도 소수집단의 정체성을 표출하는 것은 여전히 조심스러운 일이다. 주류집단은 소수집단이 자신들의 권력을 빼앗는 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의 지나친 분화는 사회 존속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우리보다 민주주의 역사가 오래된 서구 사회에서도 이따금씩 소수집단에 대한 폭력이나 억압에 반발하는 소수집단의 집단 행동이 터져나온다. 따라서 소수집단의 정체성 표출을 위한 활동은 면밀한 계획이 요구되는데 이 역할은 문화기획이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4)문화의 산업적 가치증대

1990년대 이후 문화의 산업적 가치가 증대한 것도 문화 기획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전통 제조업 부문이 성장의 한계에 부딪쳤다는 예측과 달리 문화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최근에는 문화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창의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은 다양한 문화요소들이 결합하면서 생긴다. 즉 다양한 문화요소들이 많을 수록 창의성 있는 문화가 창조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의 상업화가 가속화되면 획일적인 문화가 득세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문화기획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5)매체의 변화와 문화기획 영역의 확대

전통적으로 미디어 산업은 신문, 방송, 영화 등이 가기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었다. 하지만 신자유주의 경제의 세계적인 유행으로 미디어 그룹간의 인수.합병이 성행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과 같은 기술이 발달하자 이 시장을 놓고 각 사업자들이 경쟁적으로 뛰어 들었다. 그결과 하나의 기업이 여러 매체사를 포괄하면서 대중문화도 하나의 매체에만 만족하는 형태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 맞는 형태로 생산을 하게 되었다. 이른바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use 전략이 이로써 널리 퍼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문화를 생산하기 전부터 생산 이후의 계획을 고려하는 문화기획의 흐름이 생겨났다.

 

 

 

2. 문화기획과 관련하여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검토해 본다.

문화기획이 발전하면서 우리 사회 성원들의 문화적 삶은 더욱 풍부해지고 있으며 문화의 다양성 면에서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몇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1)문화기획을 할때 상업성과 공공성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 상업성에만 치우치다보면 음란물이 득세할 것이고 공공성에만 집중을 한다면 사회 성원들에게 외면받을 가능성이 크가. 따라서 실제 문화기획에서 이 두가지 요소들을 어떻게 조화시킬지 고려해야 한다.

 

(2)문화기획을 할때 계획과 자발성의 조화 문제이다. 문화기획이란 의도된 것인데 문화활동은 자발적인 것이다. 문화활동의 자발적인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얼마나 의도하는 목적을 이룰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3)민족정체성과 개별 사회집단간의 조화이다. 민족정체성을 너무 강조하면 사회 집단들의 정체성 표출이 억압될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민족 정체성이 약화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두 요소를 어떻게 적절히 조화시킬지 고려해야 한다.

 

(4)인터넷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은 현대 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그 이전의 사람들과는 다른 사고구조와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어떻게 적절히 수용할 것인가 고려하여 문화기획을 해야한다. 

 

 

 

앞으로는 급격한 사회변화가 진행될수록 적절한 문화기획을 위해 문화연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욱 긴요해질 것이다. 문화연구는 문화의 변화 경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새로운 기획을 위한 풍부한 시사점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문화기획 담당자들이 단지 기획의 기술적 측면뿐 아니라 문화 관련 이론에 대해서도 풍부한 지식과 안목을 갖춰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겠다.

 

 

강의용어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교재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발췌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