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10. 국제경영의 단계 / 국제경영학

명동팬더 2021. 5. 1. 00:46

국제 경영학

이 장에서는 국제경영의 각 단계와 관련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기업경영이 국제화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기업구조, 경영성과, 해외시장 개입도, 경영행태, 국제경쟁력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또한 기업활동의 국제화가 진행되는 다섯 가지 단계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 정보
강의 우경봉
강의 분량  

 

강의 목차
  1. 기본 개념
  2. 기업경영 국제화의 의미
  3. 기업활동의 국제화 단계

 

 

강의 정리

1. 국제경영의 각 단계에 관한 기초 개념들을 이해한다.

  •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 세계화(globalization)
  • 현지화
  • 개방화

 

 

2. 기업의 국제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판단기준을 이해한다.

 

1) 기업구조

기업의 국제화를 볼 수 있는 기업구조는 '경영활동을 하는 국가의 수, 해외 자회사의 수, 해외자산의 비율, 기업 소유주의 국적, 최고 경영층의 국적 등이 있다.

 

2) 경영성과

기업 전체의 성과 중에서 해외부문에서 발생한 성과의 비율을 보면 기업의 국제화 정도를 알 수 있다. 성과지표로는 매출액, 생산령, 투자규모, 이익, 고용 등이 있다.

 

3) 해외시장 개입도

해외시장에 어떤 형태로 어느 정도 직접 개입하여 경영활동을 영위하느냐를 국제화 정도의 근거로 삼는 것이다. 해외시장에 대한 직접 개입의 정도를 단순화하면 '간접수출 > 직접수출 > 현지 생산'으로 표시할 수 있다.

  • 간접수출 > 무역회사에 위탁
  • 직접수출 > 직접 현지시장에 판매, 마케팅
  • 현지생산 > 해외 직접투자

4) 경영형태

경영형태 측면에서 보는 국제화는 겉으로 드러난 수치보다는 기업의 국제경영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보는 것이다.

 

자기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는 본국에서 사용하는 경영방침과 스타일을 외국에서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현지국에 대한 이해나 적응에는 별 관심을 두지 않으며, 현지 책임자도 본국에서 파견한다. 이는 본사의 입장만 강조하는 것으로서 본격적 국제경영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라고 할 수 있다.

 

②현지중심주의(polycentrism)는 현지상황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접근방법이다. 이때는 현지인에게 경영을 맡긴다.

 

③세계중심주의(geocentrism)는 국가나 국적을 불문하고 가장 그 상황에 맞는 경영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본국이나 현지인이 아닌 제3국의 경영자도 등장할 수 있다.

 

5)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은 국제화의 전제다. 경쟁력은 제품 경쟁력, 품질, 고객 서비스,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경쟁력은 시장 점유율, 수익성, 브랜드 인지도 등으로 실현된다. 

 

 

3. 기업의 국제화 단계를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국제화 단계별 생산.판매 형태

 

 

기업경영 국제화의 단계별 특징

 

 

4. 기업의 국제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이 전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경향을 말한다. 

 

 

 

강의 용어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란 국경의 개념이 점차 의미를 잃고 국가 간의 상호의존과 거래 및 교류가 심화되는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을 말한다. 세계화·개방화 등의 개념까지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국제화의 개념을 넘어, 국가 간의 차별성이 낮아져서 개별 국가의 개념이 약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현지화(localization)는 국제경영활동을 해당 국가 시장의 상황에 가급적 맞추는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개방화란 국제화를 위해 인적.물적 교류를 제한했던 인위적 장벽을 제거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자기민족중심주의(자국중심주의, ethnocentrism)는 본국에서 사용하는 경영방침과 경영방식을 해외진출 시에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교재 '국제 경영학' 발췌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