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7. 기업의 환위험관리/국제경영학

명동팬더 2021. 4. 30. 00:59

국제 경영학

기업이 무역 및 해외투자를 할 때 반드시 수반되는 것이 외환거래이다. 따라서 기업은 환율변동의 위험에 노출되고 환위험은 기업의 수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은행들은 환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기업이 환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장에서는 기업의 환위험관리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외환시장을 이해하고 주요 외환거래들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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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목차
  1. 외환시장과 환율
  2. 환율변동의 이해
  3. 외환.금융 위기
  4. 환위험관리

 

 

강의 정리

1. 외환시장과 환율의 개념을 이해한다.

 

외환시장의 특징

외환시장은 서로 다른 국가통화로 표시되는 지불수단이 매매되는 시장이다. 

 

외환시장의 참여자

  • 외환의 실수요자(수출입 업자, 국제 자산운용자, 외환 투기자)
  • 외국환 은행
  • 브로커
  • 중앙은행

 

외환시장의 구분

  • 현물환 시장
  • 선물환 시장
  • 통화스왑 시장

 

환율의 이해

환율은 두 나라의 통화가 서로 교환되는 비율이다. 이 환율은 외환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자국통화와 외국통화 간의 비율을 표기하는 방법은 직접표시법과 간접표시법이 있다.

직접표시법은 '1,000₩/$' 라고 표시하는 방법으로 외국통화를 기준으로 자국 통화의 교환 가치를 표시하는 방법을 말한다. 간접표시법은 자국통화를 기분으로 외국통화의 교환 가치를 표시한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하락을 한 것이다. 반대로 하락하면 원화의 가치가 상승한 것이다.

 

 

외환거래

외환시장에서는 현물환거래, 선물환거래, 통화스왑거래가 일반적인 거래 형태이다.

 

현물환거래

↑ 거래일과 결제일이 일치(거래일 이후 2영업일 이내)하는 거래로 정의한다.

 

선물환거래

 미래 시점에 외환을 인도하기로 약정한 거래이다.

↑ 환위험을 피하기 위하거나 투기, 차익 실현의 목적이 있다.

선도거래은 매수자와 매도자가 특정 상품을 현재 합의한 가격으로 미래 특정 시점에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말한다. 선물계약은 선도계약과 유사하나 거래소에 상장된 형태이다.

↑ 선물환율은 완전호가 방식(현물환율 표기처럼 선물환율을 표기)과 스왑포인트호가 방식'(선물환율-현물환율) * 100'이 있다.

 

통화스왑

↑ 서로 다른 통화 간에 이자율을 교환하는 계약으로 2개의 외환거래를 동시에 하는 것과 같다. 일반적으로 미국 리보금리와 원화고정금리를 교환한다.

 

 

2. 환율의 변동이론들을 이해한다.

 

환율의 결정이론

환율은 외환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외환시장은 실물 및 금융시장과 영향을 주고받는다. 따라서 환율, 금리, 인플레이션은 서로 연결관계에 있어 환율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구매력 평가이론

환율의 결정이론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구매력 평가이론(purchasing power parity)은 상품 간 차익거래가 발생하지 않아야 함을 전제로 한다. 즉, 어느 나라에서건 동일한 상품은 동일한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물가수준을 고려할때 모든 나라의 소비자가 동일한 구매력을 가질 수 있도록 환율이 결정돠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

한국의 햄버거 원화 가격 = 원/달러 환율 * 미국의 햄버거 달러 가격

한국의 물가 = 원/달러 환율 * 미국 물가

이 식을 발전시키면,

한국 1년 기대인플레이션 - 미국 1년 기대인플레이션 = 
환율의 1년 변화율


 2%                 -                  1%          =          1%  

1,000원/달러시, 1%는 10원

한국의 1년 환율 기대값 
1,010원

 

국제피셔효과

환율은 양국의 명목이자율의 차이로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피셔효과는 한 나라의 '명목이자율 = 실질이자율 + 기대인플레이션율' 과 같다는 것이다. 구매력 평가이론과 결합해보면 A, B 두 나라의 '환율 변화율 = A명목이자율 - B명목이자율'과 근사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자율 평가이론

이자율 평가이론은 선물환 프리미엄forward premiun이 양국의 금리차이와 동일하다는 이론이다. 선물환 프리미엄은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보다 얼마나 더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선물환 프리미엄 = (선물환율 - 현물환) / 현물환율

 

선물환 프리미엄 = 1년만기 한국의 명목이자율 - 1년만기 미국의 명목이자율

 

 

3. 주요 외환.금융 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환율제도

 

고정환율제도(외환시장에 중앙은행 개입)

  • 금본위제도(통화와 금의 교환비율을 기준으로 환율을 유지)
  • 금환본위제도(달러나 유로화 등에 환율을 고정)

 

변동환율제도(외환시장에 중앙은행 개입하지 않음)

 

현실에서는 순수한 고정.변동환율제도를 따르는 국가는 없다. 필요에 따라 조정가능 고정환율제도, 관리변동환율제도 등으로 변화시켜 적용하고 있다. 

 

외환. 금융 위기

최근의 대표적인 외환.금융 위기 사례로 1997년 동아사이 위기와 2007년 미국발 금융위기가 있다.

 

4. 환위험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환율의 변동으로 손해를 보는 것을 환위험이라고 한다.  기업의 환위험관리는 내부적 관리와 외부적 관리로 나눌 수 있다.

 

내부적 관리기법은 기업이 환위험을 예방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환변동에의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매칭(matching)은 외화자금의 유입과 유출을 통화별, 만기별로 일치시켜 환위험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A기업은 10억달러 규모의 선박자재를 6개월후 지급조건으로 수입하였다. 동시에 선박을 10억달러 수출하는 계약(6개월후 대금수취)을 맺어 환위험을 제거하였다. 

 

리딩 앤드 래깅(leading & lagging)주로 다국적기업의 본점과 지점간의 결제기간을 조정하여 수출입대금의 수취 및 지급을 앞당기거나 지연시켜 환위험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한 예로, A기업은 6개월후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여 미국 지사를 통한 수출입거래에서 수입대금을 조기에 지급(리딩)하고 수출대금은 수취를 연기(래깅)하기로 하였다. 

 

가격정책(pricing)은 수출입 상품가격을 환율변동에 따라 조정하거나(가격조정정책), 수출입 표시통화를 조정(가격표시정책)하는 기법을 말한다. 가령, A기업은 원/달러 환율이 10%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미국 B기업의 수출가격을 10% 인상하였다(가격조정정책). 또한 미국 C기업에 대해서는 강세가 예상되는 원화로 수출계약을 체결하였다(가격표시정책). 

 

포트폴리오 전략(자산부채종합관리ALM)환율전망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외화자산 및 부채의 규모를 종합적으로 조정하여 환위험을 관리한다. 예를 들면, A기업은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달러표시 자산을 증가시키고 달러표시 채무는 조기상환하기로 결정하였다. 결제통화를 다변화하여 환위험을 분산시킨다.

 

네팅(netting)은 주로 다국적기업의 본사와 지점간에 발생하는 채권·채무를 개별결제하지 않고 일정기간 이후 서로 상계한 차액만을 결제하는 기법이다. 가령, A기업는 미국 지사를 통해 2억달러의 선박자재를 수입하고 3억달러의 선박을 수출한 경우 그 차액인 1억달러만 일정 기간후 수취한다.

 

 

외부적 관리기법은 외환시장의 상품들을 이용하여 환율변동의 위험을 관리하는 전략이다. 선물환, 통화선물, 통화스왑, 통화옵션, 이색통화옵션 등과 같은 통화파생상품으로 관리한다.

 

선물환을 이용한 환헤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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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스왑

거래당사사간 보유 외환자산이나 부채를 서로 필요로 하는 통화로 매매하고 만기에 계약당시 약정환율로 원금을 다시 반대 방향으로 매매하는 거래이다. 한 예로, 일본의 N기업은 미달 러화가 필요하고 미국의 U기업은 엔화가 필요할 경우, N기업은 엔 화를 U기업은 미달러화를 차입한 후 서로 통화스왑 거래를 한 다. 계약기간중에는 해당통화에 대한 이자를 서로 지급하고 만 기에는 계약시 정한 약정환율에 따라 원금을 다시 교환한다. 

 

 

강의 용어

직접표시법은 외국통화를 기준으로 자국통화의 교환 단위수를 환율로 하는 방법을 말한다.

 

선물환거래는 미래 시점에 외환을 인도하기로 약정한 거래를 말한다.

 

이자율평가이론은 선물환 프리미엄이 양국의 금리차이와 동일하다는 이론이다.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교재 '국제 경영학' 발췌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