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15)문화예술경영의가치와미래전망/예술경영과예술행정

명동팬더 2021. 6. 19. 23:45

 

강의정보

기술의 발달과 환경적 변화는 문화와 예술에 새로운 가치와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예술경영에 관한 모든 학습이 왜 필요한 것인지, 예술경영의 그 사회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먼저 최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사례를 통한 세계적 흐름을 파악해 보고 디지털 시대의 예술경영의 e비즈니스 활용과 아울러 예술경영이 나아갈 방향과 문화예술적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강의목차
  1. 문화예술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에 대해 파악한다
  2. 예술경영의 e비즈니스 활용과 전자상거래 모델을 이해한다
  3. 예술경영의 나아갈 방향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이해한다
  4. 향후 예술경영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과 예술 경영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정리

1.문화예술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에 대해 파악한다.

 

(1)미국 

시카고 공립학교 예술교육부 - 올 시티 아트 프로그램

시카고의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하고 접근가능한 예술교육 제공

 

(2)영국

잉글랜드 예술위원회 - 학교에서의 창의적 글쓰기

빈곤층이 많은 학교 및 소외지역에서 문화술교육 진행

 

(3)독일

독일연방교육연구부 - 교육을 위한 동맹

각종 재단과 단체들이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추진

 

(4)호주

아츠빅토리아 - 학교 안 예술가

약 20일간 예술가와 학생들이 창조적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

 

(5)일본

요코하마시 예술문화교육 플랫폼 - 학교 프로그램

예술의 힘을 배움의 기초로 삼고 예술가를 학교로 파견하여 문화예술교육 실시

 

 

 

2.예술경영의 e비즈니스 활용과 전자상거래 모델을 이해한다.

e비즈니스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이 인터넷 가상공간으로 이전된 형태를 의미한다. 즉,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모든 비즈니스 거래행위'라는 포괄적 정의가 가능하다. 

 

 

 

3.예술경영의 나아갈 방향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이해한다.

예술경영 개념이 도입된 시기는 예술이 더 이상 미적 가치만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의 구성물이나 상품으로서 또는 일상으로서 이해되기 시작하는 시점과 맥을 같이한다. 하지만 아직도 과거의 패러다임 즉 예술경영의 중심은 '비영리성에 있다거나 대중적인 예술보다는 서양 고전음악과 순수예술에 치중해야 한다'거나 하는 주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예술경영은 비즈니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비영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과거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비영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보니 정부의 재정지원에 따라 쉽게 흔들리게 된다.

 

 

 

4.향후 예술경영인이 갖추어야 할 요건과 예술 경영의 미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앞으로 디지털 문화융합시대에는 그에 맞는 열린사고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e비즈니스의 적절한 활용 등이 요구된다.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에서 발췌.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