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9)기회및제작4:문화예술교육/예술경영과예술행정

명동팬더 2021. 6. 9. 00:11

 

강의정보

예술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을까. 예술교육의 범위와 문화예술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예술경영에서 예술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경영적 가치는 무엇이 있으며 이것은 왜 중요한 의미를 가질까. 이 장에서는 바로 예술교육에 담긴 의미와 문화예술교육이 제도적으로 출범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이 지닌 예술적 가치와 아울러 경영학적 가치에 대해서도 배워 보도록 한다. 

 

 

 

강의목차
  1. 예술교육과 문화예술교육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기획과정
  3. 전문인력제도 문화예술교육사

 

 

 

강의정리

1.예술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1)예술교육

예술교육이란 말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예술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rts
  2. 예술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arts

 

예술을 위한 교육은 전문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을 말하며 예술을 통한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예술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2)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이란 예술적 교육을 통해 새로운 문화창조력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재를 내용으로 교육한다. 

  1. 학교 문화예술교육
  2. 사회 문화예술교육

 

 

 

2.관객개발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흔히 기업에서 '신규고객 10명을 잏는 것보다 충성도 높은 고객 한 명을 잃는 것이 훨씬 큰 손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통제가 불가능한 외부적 요소를 고민하 것보다는 통제가 어느 정도 가능한 요소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생애가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생애가치 개념Life Time Value

LTV = 실현가치 + 잠재가치

 

  • 실현가치 = 관객이 그동안 제공한 가치
  • 잠재가치 = 앞으로 관객이 제공할 가치

관람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4.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제도가 생겨난 배경과 예상되는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교원 외에 이와 관련된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한다.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1)일반인

 

2급

문화예술관련 대학졸업생 = 2급 교육과정 이수(5과목 10학점)

고졸 및 비전공자 = 2급 교육과정 이수(15과목 40학점)

 

1급

2급 자격 취득 후 문화예술교육 경력 5년 이상

1급 교육과정 이수(5과목 150시간)

 

 

2)중요무형문화재

 

2급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 이수자(전수교육 3년)

 

1급

2급 자격 취득 후 문화예술교육 경력 5년 이상

1급 교육과정 이수(5과목 150시간)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에서 발췌.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