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1) 국제경영학의 기초 /국제경영학

명동팬더 2021. 4. 25. 12:45

국제 경영학

이 장에서는 국제경영학 학습의 바탕이 되는 주요 개념들에 대해 살펴본다. 국제경영의 개념, 국제경영학의 연구대상, 국제경영활동의 개략적인 흐름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국제경영학의 기초 개념을 습득한다.

 

강의 정보

강의 우경봉
강의 분량  

 

강의 목차

  1. 국제경영의 의의
  2. 국제경영학의 연구대상
  3. 기업의 국제경영 활동

 

강의 정리

1. 국제경영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국제경영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통일된 개념이 존재하지는 않으나 대부분 국경선을 넘어서거나 또는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경영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수렴되고 있다.

 

국제경영방식의 종류

  • 무역
  • 해외투자
    • 직접투자:실물자산의 소유와 경영을 위한 해외 투자. 지분인수의 경우는 10%이상. (국제경영활동의 핵심)
    • 간접투자:주식, 배당을 위한 재무적 투자
  • 국제계약:지적재산, 경영 노하우 등의 경영자산을 매매하는 거래방식

 

2. 국제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이해한다.

국제경영학의 대상은 국제기업이 수행하는 국제경영 활동이며 무역, 해외투자, 국제계약의 방식이 있다.

 

 

3.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국제기업

- 국제기업은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 버넌R.Vernon : 포춘지의 500대 기업에 연 2회 등재되어 있는 동시에 6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조업 투자 및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

- 루트Franklin.Root : 여러 나라에서 자신의 계열회사를 통해 생산을 포함한 여러 활동을 수행하며 이들 활동을 국경선을 초월한 입장에서 직접 통제하는 본사 또는 모기업

 

  •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

- 국제기업 중여러국가에 생산 입지를 두고 있는 기업으로서 국제기업의 한 부분으로 해석한다.

 

 

4. 국제경영활동의 개략적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 순서

  1. 경영전략 수립
  2. 경영전략 실행
  3. 경영성과 측정

 

국제경영전략 수립

글로벌 표준화 VS. 현지화 전략, 이 두 개념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이 나아갈 방향의 기준이된다.

 

포터M.Porter는 기업의 개별 경영활동을 가치사슬value chain이라고 불렀다. 포터는 기업의 활동을 크게 본원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으로 나누었다.

  • 본원활동 : 직접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요소
    • 투입
    • 생산
    • 산출
    • 마케팅/판매
    • 서비스 등
  • 지원활동 : 본원활동을 돕는 요소
    • 기술개발
    • 인적자원관리 등

국제경영전략 수립은 이 가치사슬의 배치와 관련한 의사결정 수립단계이다.

 

국제경영전략 실행

국제경영전략 수립이 가치사슬의 배치와 관련한 의사결정이라면 국제경영전략 실행은 글로벌 표준화 또는 현지화 전략에 맞게 가치 사슬 활동을 수행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국제기업이 개별 가치사슬활동을 해외지역에서 시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진입시 몇가지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즉, 시장 진출대상, 진출시기, 진출방식(수출.라이센싱.직접투자 등)을 결정해야 한다.

 

국제경영성과 측정

기업의 평가기준은 일반적으로 조직 내부 대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눈다.

  • 전체 기업수준 평가
  • 업무수준 성과
  • 기능수준 평가
    • 재무관리 평가
    • 생산활동 평가
    • 마케팅 활동 평가

국제경영성과에 대한 측정 기준은 평가 대상에서 조직내부 외에도 사업대상지역별 평가를 추가할 수 있다. 국제경영성과 측정 해석과정에서 모기업의 글로벌 표준화와 현지화 전략 선택에 따른 차이에 유의해야 한다. 글로벌 표준화 전략하에서는 각 지역시장의 개별 성과는 큰 의미가 없다. 이 전략에서 각 나라에서의 개별 성과보다는 각각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다면 성과가 우수한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글로벌은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되며 각국의 시장이 모여 시너지를 이루길 바라기 때문이다. 현지화 전략하에서는 글로벌 표준화 전략하에서와 달리 각 국 시장에서의 성과가 직접적인 평가 기준이 된다.

 

강의 용어

  • 국제경영이란 한국가의 국경을 넘어서는 또는 2개국 이상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기업경영활동을 말한다.
  • 무역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재화, 자금 및 서비스의 매매 거래를 말한다.
  • 해외직접투자는 현지 기업에 대한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 상표권,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 형태로 해외에 이전 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 국제기업이란 두 곳 이상의 국가에서 생산, 판매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교재 '국제 경영학' 발췌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