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7)비즈니스 모델/중소기업창업론

명동팬더 2021. 12. 14. 02:04

중소기업창업론

 

강의정보

이 장에서는 기업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한 배경과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알아보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본다. 그리고 오스더왈더와 피그누어가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기준을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채널, 고객 관계, 수익원,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 비용 구조의 아홉가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성요소는 창업기업의 사업수행방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유사하면서 소규모 창업기업에 적용하기 쉬운 린 캔버스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목차
  1.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배경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사례
  5. 린 캔버스

 

 

 

강의정리

 

1.비즈니스 모델의 등장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 비즈니스 모델 개념의 등장과 유행은 왜?

 

1. 인터넷 시대의 도래에 따른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

2. 과거와 다른 경제 원리와 구조를 가진 신경제의 도래

 

2000년대 초 등장한 인터넷 기업의 경우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수익과 비용 발생의 논리가 일치하지 않았다. 이처럼 수익과 비용 발생의 논리가 일치 하지 않는 사업의 내용을 알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개념이 등장 하였다. 또한 같은 산업에 속해 있지만 완전히 다른 성격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이 등장 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개념이 필요하게 되었다. (ex 호텔 vs 에어비앤비, 택시 vs 우버) 이들 간의 경쟁은 산업구조 요소가 아닌 포괄적인 사업방식, 즉 비즈니스 모델 간의 경쟁이기 때문에 경쟁 분석을 위해서는 각 경쟁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했다. 

 

 

 

2.비즈니스 모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

기업이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

 

 

2)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분류 / 비즈니스 모델이 갖는 지향점 기준 

경제적 지향 - 경영자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창출이 초점

운영 지향 - 경영조직 내부절차와 하부구조의 설계 초점

전략 지향 - 시장에서의 포지션에 초점

 

 

 

3.주요한 비즈니스 모델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분류/ 웹 비즈니스 모델 분류

 

가. 중개

거래수수료. (온라인 마켓)

중개업자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모아서 거래를 촉진시킨다. 

 

나. 광고

광고 수입. (포털)

배너 광고 형태의 광고 메시지와 함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 정보중개

정보 판매.(고객 정보)

정보를 기업에게 판매한다.

 

라. 판매자

판매. (도소매)

온라인에서 제품, 서비스를 판다.

 

마. 생산자(직판)

판매.(생산품)

온라인에서 제품, 서비스를 판다.

 

바. 제휴

수수료

제휴마케팅

 

사. 공동체

소셜 미디어

 

아. 구독료

주기적인 사용료(넷플릭스)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 사용량 모델

사용량에 따른 사용료(인터넷 글매체)

콘텐츠를 제공한다.

 

 

 

★ 분류/ 비즈니스 모델 패턴

 

1) 언번들링 비즈니스 모델

언번들링 비즈니스 모델이란 인프라, 제품, 판매 및 AS로 합쳐져 있던 사업을 분리해 사업 하는 것을 말한다.

 

2) 롱테일 모델

롱테일 모델은 롱테일 법칙에 따라 소수의 히트상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에서 비교적 판매량이 적은 다종의 틈새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3) 멀티사이드 플랫폼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ex) 구글 플레이

  • 구글 플레이 공급자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구글 플레이 소유자 - 구글
  • 구글 플레이 상품 생산자 - 어플 업체
  • 구글 플레이 상품 소비자 - 어플 사용자

 

4) 무료 비즈니스 모델

(1) 광고수반 무료 - 인터넷 포탈

(2)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한 무상 기본 서비스 - 드랍박스

(3) 반복 구매를 위한 무료, 저가 서비스 - 질레트(면도기는 저가. 면도날은 고가)

 

(5) 오픈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방하여 외부 파트너와 협력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외부의 아이디어 이용 - 아웃사이드인

기업의 아이디어 외부 오픈 - 인사이드아웃

 

 

 

4.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오스터왈더와 피그누어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핵심 파트너십

(외부 협력 업체)
핵심 활동

(하는 업무)
가치 제안

(제품, 서비스, 가치)
상대적인
고객 관계

(마케팅, AS)
고개 세그먼트

(고객군)
핵심 자원

(가진 자원)
채널

(유통)
비용 구조 수익원

(현금 창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구성요소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란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는 세부항목을 말한다.

 

효울성 추구 영역

  • 핵심 파트너십
  • 핵심 활동
  • 핵심 자원
  • 비용구조

 

가치 추구 영역

  • 고객 세그먼트
  • 고객 관계
  • 채널
  • 수익원

 

효율성과 가치의 접점 영역

  • 가치 제안

 

 

 

5.린 캔버스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애시 모리아가 제시한 린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창업기업에 적용하기 쉽게 변형한 것이다. 린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비해 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직관적으로 모색한다는 특징이 있다.

 

 

★ 린 캔버스

 

문제

(가장 중요한 

1~3가지
문제점 제시)
해결책

(각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 제시)
독특한 가치

(당신의 제안이 남다르며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음을 알려 줄
단일하고
명쾌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
일방적 경쟁 우위

(쉽게 따라

복제하기 어려운 것)
고객 세그먼트

(목표 고객, 사용자)
핵심지표

(사업이

어떻게 수행 되는지를
알려 주는 핵심 지표)
채널

(고객 접근 경로)
비용 구조

(고정비용과 변동 비용)
수익원

(수익의 원천)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 '중소기업창업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