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5) 창업기회 탐색 /중소기업창업론

명동팬더 2021. 12. 13. 01:06

중소기업창업론

 

강의정보

이 장에서는 창업기회의 의미, 창업기회 탐색 과정, 창업 아이디어 도출기법, 디자인 사고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창업기회와 관련하여 창업기회의 개념, 핵심 속성, 본질 등을 알아본다. 그리고 창업가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창업기회를 모색하는지에 대한 창업기회 탐색 과정을 고찰하며, 각 창업기회 탐색 과정에 해당하는 창업 사례를 알아본다. 또한 창업기회 도출에 유용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도출기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아이디오(IDEO)와 스탠퍼드 디 스쿨(Stanford d.school)의 디자인 사고 과정을 살펴보고, 창업가가 디자인 사고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이를 사업화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강의목차
  1. 창업기회의 의미
  2. 창업기회 탐색을 통한 창업
  3. 창업 아이디어 도출기법
  4. 디자인 사고

 

 

 

강의정리

 

1.창업기회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창업기회란 새로운 제품, 서비스, 원재료, 제조방법 등을 도입하여 제조원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상황을 말한다. 즉 새로운 수단을 도입하거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거나 새로운 수단-목표를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 새로운 수단?

  • 새로운 제품, 서비스
  • 새로운 시장
  • 새로운 원재료
  • 새로운 조직방식

 

창업기회가 실제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한 요건?

창업기회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열심히 해도 실패할 수 있다.

 

  • 매력성(이익이 날 수 있는 시장)
  • 지속성(이익이 날때까지 수행 할 수 있을 것)
  • 시의적절(세상의 때)
  •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서비스

 

기회의 창

창업기업이 현실적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때를 설명하는 말이다. 이 때가 지나면 시장 참여가 어렵다.

 

 

창업 기회의 본질

Shumpeterian view
새로운 정보를 활용한 창업가의 주도적 혁신
Kiznerian View
기존정보를 새롭게 활용한 창업가의 각성
새로운 정보를 활용해
시장의 불균형을 추구
기존 정보를 새롭게 활용해
시장의 균형 추구
새로운 정보 기존 정보
  관찰, 발견

 

 

 

2.창업기회 탐색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외부 환경 변화와 상관없이

Kirznerian View는 시장 참여자의 불완전한 지식으로 인해 기존 자원이 불완전하게 활용된고 있기 때문에 창업기회를 인식하려면 각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2)외부 환경 변화

Political정치

Economic경제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Legal법률

Environmental환경

 

3)개인적 경험

취미, 여가생활 >> 전문성, 인적 네트워크 가능

 

4)직무경험

직장 생활 >> 전문성, 네트워크, 해당 산업 구조 가능

 

5)과거경험

과거 창업경험 >> 통로원리(통로원리란 창업가가 창업의 통로에 들러서면 이때문에 새로운 창업기회를 만나게 된다는 것이다. 창업문화와 관련이 크다.)

 

 

 

3.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도출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1) 브레인스토밍

집단적 창의적 발상기법, 멤버들이 자발적으로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문제의 해답을 찾는 방법

 

네 가지 원칙

  • 다다익선
  • 비판 자제
  • 특히한 아이디어 환영
  • 조합과 개선 원칙(아이디어 연계)

 

2) 마인드맵

주요 개념을 상호 연결하고 연관시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기법

 

특징

  • 지도를 그리듯 시각적 사고 가능
  • 핵심아이디어에서 부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확산적 사고가 가능
  • 좌뇌, 우뇌를 모두 사용하는 전뇌적 활용이 가능
  • 의사결정,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

 

작성 방법

  • 문제의 중심어 그리기
  • 중심어를 중심으로 주가지와 주요 목표 적는다
  • 주가지에서 확장된 부가지와 세부 목표를 적는다
  • 부가지에서 확장된 세부가지를 적는다
  • 세부가지옆에 정보들의 연관성을 적는다

 

3) 강제연결법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강제로 연결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기법(ex. 가방 + 바퀴 = 여행용 캐리어) 

 

 

4) 스캠퍼

브레인스토밍을 창안한 알렉스 오스본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만든 체크리스트를 밥 에벌이 재구성하여 만든 아이디어 창출기법이다.

 

  • Substitute대체
  • Combine결합
  • Adapt적용
  • Modify변형
  • Put to others다르게 활용
  • Eliminate제거
  • Reverse순서바꾸기

 

 

 

4. 아이디오의 3단계 디자인 사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디자인 사고로 유명한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아이디오(IDEO)

 

아디이오의 3단계 디자인 사고

1)영감 얻기

아이디어 주제를 정하고 연구방법론을 결정하는 단계. 연구조사를 통한 학습

  • 관찰
  • 인터뷰
  • 조사

 

2) 아이디어 도출하기

  • 종합을 통한 진화
  • 시제품 제작
  • 피드백과 반복

 

3) 실행하기

  • 제품을 시장출시
  • 방응에따른 개선

 

 

 

5. 스탠퍼드 디 스쿨의 5단계 디자인 사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스탠퍼드 디 스쿨은 아이디오의 창업자 데이비드 켈리가 스탠퍼드 대학에 개설한 디자인 사고 과정이다.

 

스탠퍼드 디 스쿨의 창의적 디자인 과정

1) 공감하기

직접 제품을 사용해서 상황을 이해하기

인터뷰 등을 통해  소비자를 판단하지 않고 이해하기

 

2) 정의하기

공감하기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한다. 이때 소비자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전형적인 가상의 인물,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보다 상황의 이해와 문제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한다.

 

3) 아이디어 도출하기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아이디어를 추출하고 그중 가장 유망한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것이다.

 

4) 시제품 만들기

시제품을 직접 활용해야 실제 가능한 해결책인지 여부가 나타난다.

 

5) 테스트

시제품을 현장에서 테스트한다.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 '중소기업창업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