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12)창업 마케팅/중소기업창업론

명동팬더 2021. 12. 18. 19:30

중소기업창업론

 

강의정보

이 장에서는 창업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마케팅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창업 마케팅의 본질, 전통적 마케팅과 창업 마케팅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창업 마케팅의 세부 연구 과제로는 STP전략, 마케팅 믹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살펴본다. STP전략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목표 시장 선정(ta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순으로 알아본다. 그리고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구성된 마케팅 믹스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고, 창업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전술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목차
  1. 마케팅
  2. 창업 마케팅
  3. STP 전략
  4. 마케팅 믹스
  5. 디지털 마케팅

 

 

 

강의정리

1. 창업 마케팅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STP 전략의 개념과 실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4P로 구성된 마케팅 믹스의 세부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디지털 마케팅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5. 다양한 창업기업의 마케팅 전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 '중소기업창업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