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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비자,소비자행동,그리고 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론

명동팬더 2022. 1. 3. 12:38

소비자행동론

 

 

강의정보

소비자는 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생활무대에서 연기하는 배우, 생산자, 그리고 시장과 기업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존재이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theory)은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 소비자를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체계로, 대전제는 소비자를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자로 보는 것이다. 소비자행동론을 구성하는 주된 이론적 영역은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제품과 서비스 등을 구매하는 단계를 다루는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하는 측면을 다룬 정보처리과정의 두 영역이다. 기업과 마케터는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적용할 때 다양한 윤리적 관점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한다.

 

 

 

강의목차
  1. 소비자에 대한 이해
  2. 소비자행동론의 체계와 마케팅 적용

 

 

 

강의정리

 

1.소비자는 누구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 존재인지 설명할 수 있다.

 

 

 

2.소비자가 시장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소비자행동론의 이론적 구성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4.소비자행동이론의 마케팅 적용 시 고려할 윤리적 관점과 이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한국방송통신대 '소비자행동론'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