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6) 기획및제작(1)공연/예술경영과예술행정

명동팬더 2021. 6. 3. 00:37

 

강의정보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은 예술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며 다양한 영역의 예술분야를 함께 보여 줄 수 있는 특징을 지녔다. 또한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음에도 새로운 상황, 즉 관객과 만남의 자리에서 공연이 이루어진다는 동시적 특성을 지녀 언제나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이 또 다른 매력이기도 하다. 그만큼 철저한 준비를 위해 하나의 공연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은 적지 않은 시간과 에너지, 재정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연기획의 개념, 요소, 과정 및 특징, 그리고 공연기획자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강의목차
  1. 공연예술과 공연기획
  2. 공연기획 프로세스
  3. 공연기획자의 업무 및 역량

 

 

 

강의정리

1.공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1)공연의 개념

공연이란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이나 예술성이 담긴 관람물(음악, 무용, 연극 등)을 많은 사람 앞에서 실연하는 행위를 말한다. 미리 녹화된 형태가 아닌 라이브, 즉 실황이라는 점이 주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1. 현장성 / 예술가와 관객이 현장을 공유
  2. 유일성 / 그 순간에 이루어진 공연은 오르지 그 순간만
  3. 무형성 / 작품이 실연되기 전에는 만질수 없다
  4. 즉흥성 / 관객과 현장의 분위기에 따라 실연이 달라진다
  5. 아티스트 중심 / 녹화된 형태가 아니기에 아티스트가 중요

 

 

2)공연의 종류

(1) 기획공연

극장이나 정해진 장소에서 하는 공연을 말한다. 기획, 제작, 지원 등의 역할을 극장 스태프가 담당한다.

 

(2) 대관공연

극장을 대관하여 공연을 하는 방식을 말하며 극장은 공연기획, 제작에 참여하지 않는다. 공연의 내용이 극장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심사를 통해 면밀히 검토후 대관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 일반대관 / 순수대관공연
  • 기획대관 / 극장이 기획의도에 맞는 공연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할인혜택, 마케팅 지원을 하기도 한다.

 

(3) 기타공연

아티스트가 극장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2.공연기획의 의미와 과정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1)공연기획의 의미

좁은 의미로는 '구상하고 있는 공연의 구체적인 콘셉트를 설정하고 공연장을 예약하고 아티스트를 섭외해 작품을 만드는 과정', 즉 '예술적 결과물을 하나의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공연장 대관 비용 측정부터 결과 보고와 리뷰까지 '성공적인 공연을 위한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다.

 

 

2)공연기획 과정

  1. 공연기획의 목적과 방향설정-공연을 왜 하는가
  2. 환경분석-SWOT
  3. 예산안작성
  4. 공연장 대관 및 공연일자 확정
  5. 공연기획서 문서화
  6. 출연 아티스트 섭외
  7. 무대/음향/조명/디자인 업체 섭외 및 일정조율
  8. 홍보채널 확보 및 마케팅 전략
  9. 공연티켓 판매
  10. 운영계획
  11. 결과보고

 

 

 

3.공연기획자의 역할과 업무, 역량에 대해 설명하시오

공연기획자의 업무는 어떤 작품을 만들어 관객에게 즐거움과 함께 감동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흔히 기획자와 연출자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획자는 공연의 방향성 등 공연의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연출자는 실제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예술적인 영역을 담당한다. 실제로 현장에서 기획자와 연출자의 의견충돌은 흔한일이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기획자가 갖춰야할 필수 역량이라 할 수 있다.

 

 

공연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

그것은 아래의 질문에 대해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능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떤 작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감동을 줄 수 있을까
  • 작품에 적합한 사람은 누구일까?
  • 아티스트 개런티는 어느정도가 좋을까?
  • 공연장소와 날짜는?
  • 해당 공연의 티켓을 가장 많이 구매할 소비층은 누구일까?
  • 티켓의 적정가는?
  • 티켓오픈은 언제하는게 좋을까?
  • 무대, 음향, 조명, 특수효과는 어떤 업체가 좋을까?
  • 공연 현장에 필요한 인원은 어떻게 될까?
  • 예상 수익은 얼마이고 예산과 비교하면 적절한가?
  • 공연은 성공인가? 고쳐야할 점은 무엇인가?

 

 

공연기획의 요건

(1)기획자는 자신의 순간적이고 막연한 느낌에 의한 판단을 지양해야 한다. 창의성은 갖되 객관적인 분석할 수 있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전 과정을 구조화하여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2)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기획자는 공연을 함께 작업하는 스태프들과 의견충돌이 자주 있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역량이 된다.

 

(4)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세상사를 반영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5)기획자는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기획, 홍보, 마케팅, 인력 관리등을 배워야 한다.

 

(6)좋은 작품을 끝가지 이끌어 가기 위해서 건강관리는 필수이며 평소에 이미지 관리와 경력관리를 해놓는것도 중요하다.

 

 

 

4.공연기획서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과 이유를 서술하시오

공연기획서 작성은 언제 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답은 없다. 하지만 공연기획서를 문서화하지 않고 진행할 경우 매번 같은 실수를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공연기획서 내용

  • 기획의도
  • 추진배경
  • 기획배경
  • 기획추진 경과
  • 공연개요(공연명, 주최/주관/협찬, 공연내용, 날짜, 장소, 주인공)
  • 공연진행
  • 마케팅 일정
  • 예산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에서 발췌.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