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포털 중심 인터넷신문에서 SNS 직접소통시대의 참여형 미디어를 거쳐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수직적 소통에서 수평적 직접소통, 나아가 가상화폐 보상이 이뤄지는 블록체인 기반 소통으로 진화하고 있다. 채널 환경마다 뉴스를 작성하는 스타일과 방식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 스마트 스토리텔링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뉴스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역량을 연마한다.
강의 정보
강의 공훈의
강의 분량 42m20
자막 가능 한국어
‘글을 쓰지 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뉴스를 쓰는 스토리텔링 방식이 획기적으로 바뀌었다. 스마트시대 뉴스 스토리텔링을 이해한다.
강의 목차
1. 닥치고 비주얼
2. 동영상이 쉬워졌다
1.
Text가 아닌 비주얼로 콘텐츠를 만들어라. 내 콘텐츠는 종이위에서 소비되는게 아니다. 스마트기기로 소비된다. 근데 우리는 왜 아직도 책을 쓰는 것처럼 글을 쓰는가? 우리는 콘텐츠를 만들때 글을 쓰고 사진을 참고 자료로 넣는다. 텍스트부터 쓰는 고정관념, 습관을 버려야 한다. 누구라도 스마트폰으로 사진과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손쉽게 찍을 수 있다. 그럼 스토리텔링에 좋은 비주얼은 무엇일까? 첫번째 신선도가 있는 비주얼을 쓰자. SNS에서 힘이 있는 비주얼은 날것 그대로의 느낌이 나는 것이다. 사진에 테두리를 넣지 말자. 기록 자료가 아니라면. 두번째, 사진이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잘라서 사용하자. 여백과 공간을 활용, 힘있는 사진을 만들기 위해 사진위의 특정 부분이나 소재에 집중 주기 등의 방식으로 사진이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잘라쓰자. 메세지 전달이 최대화가 되도록. 세번째 사진의 수평을 맞추자. 삐뚠 사진은 왜곡된 메세지를 주거나 전달력이 약해질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비주얼로 하자.
2.
YOuTube 내장 플레이어 및 플레이어 매개변수(유튜브를 퍼올때 몇가지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유용한 것들은 외워 두자)
developers.google.com/youtube/player_parameters
YouTube 내장 플레이어 및 플레이어 매개변수 | YouTube IFrame Player API
개요 이 문서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YouTube 플레이어를 삽입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YouTube 내장 플레이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를 정의합니다. IFrame URL에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애플리케이
developers.google.com
움짤 GIF. 짧은 동영상 폼. 사진의 트리밍 기능처럼 영상을 잘라서 보여줄 수 있다. 전달하고자 하는 매세지만 잘라서 그 부분만 반복적으로 보여주기에 강력한 매세지 전달력을 가진다. GIF는 mp4보다 사이즈가 크다. 화질이 구리며 데이터를 많이 먹는다는 점. 효과는 있기에 사용하되 아래의 사이트의 업로드 기능으로 GIF를 MP4로 변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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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ph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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