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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화와예술/예술경영과예술행정

by 명동팬더 2021.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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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정보

예술경영은 예술과 경영이 합쳐진 용어다. 예술은 인간의 창작물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를 통해 만들어진 창작물을 우리는 예술작품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예술작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예술경영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하고 좋은 예술작품을 많은 사람에게 전하는 것,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바로 예술경영의 최종목표라고 할 수 있다. 예술경영은 맥락에 따라 흔히 문화예술경영, 예술행정, 문화행정, 문화경영과 같은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실제 근본적 의미는 같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의 기본적인 개념과 목적, 영역, 대상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유사한 개념들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한다.

 

 

강의목차
  1. 문화와 예술
  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강의정리

1.문화와 예술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한다.

 

(1)문화 文化 Culture

문화는 자연적인 현상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생활양식 및 다양한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문화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그 범위와 대상이 달라진다. 넓게는 오랜 역사를 거쳐 온 사회적 유산은 물론 개인의 태도와 생각, 가치관, 사회적인 관습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며 좁게는 예술과 관련된 활동, 미술, 음악, 공연예술 등에 국한시켜 말한다. 

 

문화는 마치 자연발생적인 것처럼 나타나는데 이를 문화의 자연화naturalization현상이라 한다. 문화는 자연적인 형상이 아니며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이다. 

 

또한 문화는 각 개인을 그가 속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편입시키고 기존 삶의 양식과 상징체계 등을 훈련시켜 하나의 사회를 구성하게 하지만 끊임없는 이에 대한 도전으로 사회는 다시 균열이 생기고 새로운 삶의 양식과 상징체계가 형성되는 과정을 거친다. 즉 문화는 사회의 재생산화 기능을 지니고 있다. 

 

 

(2)예술 藝術 Art

예술이란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창의적인 활동과 그 창작물을 의미한다. 예술 경영적인 측면에서는 주로 시각예술visual art과 공연예술performing art로 구분한다. 

  • 시각예술 >미술작품 전시회 등
  • 청각예술 >음악회
  • 융합예술 >오페라, 뮤지컬, 이머시브 시어커immersive theatre

 

또한 예술은 관점에 따라서 대중예술과 순수예술로 구분하기도 하며 상업예술과 비상업예술(순수예술)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2.예술경영과 개념과 의미, 목적을 이해한다. 

 

예술경영의 의미

예술경영이란 '예술과 경영을 접목시키는 활동', '연구대상은 예술이며 연구방법은 경영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술경영의 목적

예술경영은 예술가들의 예술활동과 예술관련 조직 및 단체의 효율적 운영을 목표로 한다. 다시 말해 예술과 관련된 모든 활동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3.예술경영의 범주와 영역, 대상에 대해 알아본다.

예술단체는 영리를 추구하더라도 예술고유의 가치를 저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경영의 이러한 양가적 특성에 대해 야누스 신드롬이라고도 표현한다. 

 

예술경영은 일반적으로 영리목적과 비영리 목적으로 목적에 따라 구분하는데 최근에는 혼합된 형태가 나오고 있다.

 

 

 

4.국내 예술경영이 도입된 배경과 주요 흐름을 배운다.

국내에 예술경영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점은 예술의 전당1988과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건립1989 등 대표적인 대규모 문화공간이 건립되던 1980년대 후반을 시작점으로 본다. 이들의 개관으로 문화공간의 예술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운영할 전문인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예술의 전당의 개관은 '예술경영 전문인력' 등장의 배경이 되었다. 또한 1980년대에의 국가적인 큰 행사,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국내 예술시장도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예술경영이 학문으로 도입된 시기는 1990년대 후반 무렵이다.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내 예술경영 전공과정이 최초로 만들어졌다. 이후 여러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와 전공의 수가 증가했다. 국내 예술경영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한국예술경영학회가 설립된 2002년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예술문화시장은 급격히 성장했다.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난타 등'의 공연들이 장기적인 대성공을 거두면서 성장이 시작되었다. 또한 주5일제의 실시가 정착되면서 주말을 활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여가 프로그램이 확산되었다. 

 

 

 

강의용어

미적인 가치를 우선으로 하는 예술과 기업이나 단체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경영이 합쳐진 용어, '예술경영'은 산업과 기술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 과거 예술이 순수예술에 가까웠다면 현대의 예술은 다양한 측면에서 응용되고 활용된다. 또한 예술과 관련한 콘텐츠와 활동도 상당히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와 제도가 필요해졌다. 예술경영은 바로 이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새로운 시도이자 '도전적인' 학문분야라 할 수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에서 발췌.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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