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정보
이 장에서는 창업기회와 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창업기회와 관련하여 발견이론과 창출이론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본다. 또한 창업가 활동의 본질과 관련하여 인과 접근법과 실현 접근법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실현 접근법의 다섯 가지 원칙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린 경영 개념에서 출발하여 성공적인 소규모 창업을 달성할 수 있는 창업방법인 린 스타트업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목차
- 발견이론과 창출이론
- 인과 접근법과 실현 접근법
- 실현 접근법의 원칙 및 사례 분석
- 린 스타트업
강의정리
1. 발견이론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발견이론
창업기회
경영자의 행동, 인식과 상관없이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현실로 존재한다고 본다. 이에 따라 창업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체계적인 탐색을 중요시 한다.
창업가 = 창업 기회를 모색하는 능력이 중요
현실세계 = 확률적 위험의 상황으로 인식하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성공률 높은 창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2. 창출이론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창출이론
창업기회
창업가와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창업기회는 없다.
현실세계
현실세계를 불확실성의 상황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창업기회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이 불가능하고 시장조사 등을 통해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시장조사 대신 창업 행동을 실행하고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여긴다. 진화적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맹목적 변이, 사후적으로 진화하여 발전.
발견이론 vs 창출이론
발견이론 | 창출이론 | |
리더십 | 전문성, 경험 | 카리스마 |
의사결정 | 위험기반 자료수집 | 반복적, 점증적, 편향적, 휴리스틱, 감내할만한 손실 |
인력 | 특정 기능 인력 | 유연한 자질의 인력 |
전략 | 완전 불변 | 임기응변 |
마케팅 믹스 | 창업기회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확인 | 창업기회 창출 |
자금 | 은행, 벤처캐피탈 | 부트스트래핑, 주변사람 |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
속도, 기밀, 진입장벽 | 암묵적인 경로 의존적 학습 |
3. 인과 접근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기회인식 | 기회 평가 |
기회 확인 | |
목표수립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설정 |
|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해 해결책 개발 |
|
상업시장 진출 |
인과접근법에서는 창업가의 창업활동을 사전 계획에 입각한 논리정연한 체계적 활동으로 이해한다. 인과접근법에서는 창업가가 목표와 계획에 따라 마땅히 해야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4. 실현 접근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 | |
실현적 이해관계자 관여 | |
새로운 수단 |
새로운 목표 |
새로운 시장 |
실현이란 무엇을 점차적으로 구현해간다는 의미. 실현 접근법에서는 창업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은 시간이 흐르면서 구체적으로 만들어져 간다고 파악한다. 실현 접근법에 따르면 창업기회는 가용수단의 활용이라는 측면이 강하다. 창업가가 지금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사업을 성장시킨다.
5. 실현 접근법의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감내 할 만한 손실
감내할만한 손실 원칙이란 경영 의사결정에서 창업가가 기대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의사결정 결과가 감내할 만한 손실 범위 이내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가용 수단
사용수단의 원칙이란 창업가가 현재 가진 가용수단에 근거하여 당장 수행할 수 있는 대안을 수행함을 의미한다.
열정적 결합
열정적 결합 원칙이란 창업가가 누구와 경쟁할지보다는 누구와 협력할 수 있는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경쟁을 하기 어렵고 경쟁이 성공할 가능성도 낮은 상황에서는 최부 이해관계자와 협력이 중요하다.
우발성의 활용
인과 접근법은 우발적인 사건은 회피해야할 위험 변수이다. 그러나 실현 접근법에서는 우발적인 사건의 영향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최대한 유리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경영자의 주도성
외부 환경이 사전에 정해진 트렌드를 만들고 창업가가 이를 수동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창업가 스스로 역사를 만드는 주체로 인식한다.
린스타트업
에릭리스가 주창한 낭비없는 과학적인 창업활동을 말한다.
등장 배경
1) 창업기업이 철저한 조사와 계획에 의존하는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 미래와 현실은 맞추기 어럽다.
2) 일단 해보자Just do it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정교한 경영기법이 필요하다.
즉 철저한 시장조사와 계획의 낭비를 줄이고 일단해보는 비과학적인 모험을 극복하고자 등장한 것이 과학적인 창업이론 린스타트업이다.
과정
만들기 (최소기능제품 출시) |
▼ |
측정 (시장과 소비자의 피드백을 확인 제품 수정을 위한 자료 획득) |
▼ |
학습 (측정된 자료 분석 제품의 문제점 확인 보완) |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 '중소기업창업론'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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