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3)예술경영인과인적자원관리/예술경영과예술행정

명동팬더 2021. 5. 30.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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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정보

우리가 기억하는 과거의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들은 예술가와 그의 작품들이 뛰어난 이유도 있겠지만 그들의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즉 창작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지만 예술가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이어 주기도 하고 또 공연장이나 전시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기도 하며 그들의 작품을 판매하고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예술경영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앞서 언급한 역할 외에 현대에 있어서 예술경영인의 역할은 더욱 넓어지고 있다. 또한 실제 예술가이면서 예술경영인 역할을 하는 사람도 있고 상근직으로 한 장소(예:전시관)에서 일하는 사람, 프리랜서 기획자로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이들 모두 각각의 영역에서 조금씩 다른 역할을 맡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예술가들의 예술활동을 돕고 창작물을 보다 많은 사람이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들의 공통 역할이다. 모든 기업에서 인력을 채용할 때 많은 고민을 하는 것은 그만큼 그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며, 예술분야에 있어서는 특히 예술경영인의 역량이 많은 부분을 좌우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조직 내 인력의 중요성과 인력관리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본다. 

 

 

 

강의목차
  1. 예술경영인의 형태와 역할
  2. 인적자원관리 및 프로세스

 

 

 

연구과제

1.예술조직의 인적자원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예술경영인의 형태

1) administrator as artist

예술가이며 경영인으로 활동하는 사람을 말하며 별도의 조직 없이 개인이 모든 역할을 다 한다.

  • 극단이나 프로젝트를 이끄는 연출가, 안무가

 

2) administrator as partner of artist

예술조직 소속 경영인CEO을 말한다. 

 

 

3) administrator as servant of artist

예술 조직에서 경영활동을 보조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실무직원, 개인 매니저, 인턴 등 

 

 

4) administrator as director of artist

큰 규모의 공연의 모든 인원을 리드하는 사람을 말한다.

규모가 큰 뮤지컬, 오페라 등의 총괄감독, 프로듀서 등 

 

 

5) administrator as servant of state

예술행정직의 공무원이나 준공무원으로 국가운영 예술조직의 직원이다. 

 

 

6) administrator as servant of audience

관객 중심의 예술경영인으로 페스티벌, 축제 프로그램 기획자를 말한다.

 

 

7) administrator as a building

문화예술공간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콘서트홀, 박물관, 미술관 등의 경영인, 전시기획자 

 

 

 

2.조직 내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그 예를 설명하시오

 

(1)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

과거에는 인사팀이라는 말로 통용되었던 개념이 현재는 인적자원관리팀으로 발전했다. 과거의 '인사관리'가 일과 사람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인적자원관리'는 직무에 맞는 인원을 채용하는 것은 물론 중장기적인 총체적 관리행위를 의미한다.

 

인적자원관리의 등장은 국가경제 성장의 최대공헌요인이 인적자원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게 된 점 그리고 근로생활의 질적 수준에 대한 높아진 관심 때문이다. 현재도 이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조직 내 충원이 필요할 때 프로세스

  1. 직무를 분석
  2. 직무를 기술 및 공고
  3. 접수 및 선발
  4. OT 및 트레이닝

 

 

3.OJT와 Structured OJT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OJT(on the job training) 직장내 교육

직무에 종사하면서 교육을 받기에 업무의 중단이 없다.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나 교육훈련의 내용이 체계적이지 못할 경우가 많다. 비교적 하부 조직이 적용한다.

 

 

Off JT(off the job training) 직장외 교육

교육을 직무배치 전에 받거나 직무를 중단하고 외부에서 받는 것을 말한다. 교육을 받은 내용이 실제 업무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가 많다. 

 

 

Structured OJT

구조화된 OJT를 의미하며 기존의 OJT를 보완한 형태이다. structured란 업무관련 프로그램이 사전에 신입구성원에게 미리 안내되고 체계적으로 준비된 상태를 말한다. OJT와 비교했을때 업무능력 향상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고 알려져 있다.

 

 

 

4.향후 예술경영인의 미래가치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사회적인 흐름은 노동자의 여가 및 삶의 질을 보장해주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는 예술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와 관련한 직무를 수행하는 예술경영인의 역할과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다.)

 

 

 

 

 

강의용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재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에서 발췌.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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