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KNOU 캠퍼스

10) 콘텐츠 마케팅 / 미디어혁신과 뉴스스토리텔링

명동팬더 2021. 1. 30.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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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혁신과 뉴스 스토리텔링

 

뉴스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포털 중심 인터넷신문에서 SNS 직접소통시대의 참여형 미디어를 거쳐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수직적 소통에서 수평적 직접소통, 나아가 가상화폐 보상이 이뤄지는 블록체인 기반 소통으로 진화하고 있다. 채널 환경마다 뉴스를 작성하는 스타일과 방식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 스마트 스토리텔링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뉴스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역량을 연마한다.

 

강의 정보

강의  공훈의

강의 분량  42m09

자막 제공  한국어

 

 


세계적인 트렌드인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이며, 좋은 콘텐츠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 목차

1. 콘텐츠 마케팅이란?

2.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3. 콘텐츠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1.

콘텐츠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의 한 장르로 타켓 청중을 위해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방식을 말한다. 타켓 청중이 관심을 가질만한 스토리텔링 기술을 사용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content creation컨텐츠 작성, content optimization콘텐츠 최적화, content globalization콘텐츠 세계화, content tracking컨텐츠 추적, content analysis내용 분석, content scheduling컨텐츠 예약, content distribution콘텐츠 배포 등의 분야가 어울어져 콘텐츠 마케팅 산업을 이룬다. 

콘텐츠 마케팅 산업

 

 

2.

컨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슈가 된 이유는 SNS광고가 요즘 광고의 대세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매스미디어의 힘이 빠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 SNS의 힘이 강해지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앞으로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보단 모든 주체가 자신의 SNS를 직접 활용하는 SNS마케팅으로 더욱 힘이 실릴것이다. 그래서 SNS에서 하는 마케팅 중 가장 viral이 되는 컨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이다. 컨텐츠 마케팅은 발행 후 추적과 분석이 용이하기에 포스트 퍼블리싱, 발행 후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컨텐츠 마케팅은 발행후 추적과 분석을 통한 새로운 캔페인을 기획하며 효과를 점진적으로 높여가는 방식이 중요하다.

 

3.

컨텐츠 마케팅을 할때 기본적으로 고려할점 3가지. 첫째. 목적은 무엇인가? 왜 쓰는가? 그것을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두번째, 독자의 욕구는 무엇인가? SNS시대 독자의 욕구는 참여욕구이다. 참여욕구를 일으켜라. 셋째,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계속 이어 갈것인가? 점진적으로 스토리를 이어가기

 

SNS 운영시 컨텐츠의 구성 종류는 보통 3가지이다. 50%, 언제든지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내용(레시피,  how to). 30%, 현재 시사, 요즘 트렌드, 데이터 중심 컨텐츠. 20%, 재미, 감동, 감정적인 것. 공유확산이 잘되는 인포그래픽, 퀴즈, 유머, 리스티클, 움짤 등

 

좋은 컨텐츠는 명확한 타겟 청중. 맥락있는 스토리. evocative 연상되는? 다양한 SNS와 융화되는 것. 결과가 측정이 되는 것. 이 요소들을 가져야 한다. 나쁜 컨텐츠는 전략적 계획이 없고 고객이 아니라 회사를 위해서 만들며 청중의 참여, 상호작용이 없이 양방향 소통을 하지 않고 타인의 좋은 컨텐츠를 사용하지 않으며 텍스트로만 만든 컨텐츠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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