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Smart Storytelling 3 / 미디어혁신과 뉴스스토리텔링
뉴스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포털 중심 인터넷신문에서 SNS 직접소통시대의 참여형 미디어를 거쳐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수직적 소통에서 수평적 직접소통, 나아가 가상화폐 보상이 이뤄지는 블록체인 기반 소통으로 진화하고 있다. 채널 환경마다 뉴스를 작성하는 스타일과 방식도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 스마트 스토리텔링으로 급속히 변하고 있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뉴스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역량을 연마한다.
강의 정보
강의 공훈의
강의 분량 42m02
자막 제공 한국어
SNS 기반 직접소통시대의 그림자인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그 전략을 탐구한다.
강의 목차
1. "직접 이야기하라"
2. 통로를 확장하라
3. 데이터 시각화
만들어진 도구들로 콘텐츠를 만드는 순서
1 이슈를 잡고
2 모드를 정하고, 설득인가? 반박인가? 설명인가?
3 도구를 선택하고
4 도구들의 순서를 배열하고
5 텍스트를 살로 매꾼다
6 가장 재미있고 중요한 부분을 맨 앞에 둔다
1.
인터넷 미디어가 진보하면서 고객과 미디어의 상호작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대면 대화 동영상은 진정성을 담보로 강렬하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시청자를 대화에 끌여들여 참여시킬수 있다. 대면 대화 동영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짧고 정확하게 매세지를 전달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대본을 만들어 제작해야한다. 유의점은 공개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공개적으로 응답을 하는 공개 대화 방식으로 진행하고 앵글은 클로즈업. 시선은 흔들리지 말고 카메라를 보고 나에게 공개 질의를 한사람의 아이디를 불러주는 것도 좋고 어쨌든 특정 타겟을 잡아서 지속적인 캠페인 전개한다.
old spice, 카메라를 끝까지 처다보고 있다
고객과 기업의 적극적인 광고 메시지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 기획(Participation Planning)은 전통적인 광고기획과 디지털 시대의 광고기획을 구분 짓는 가장 큰 차이점”
Global View ① 미국 - 트위터를 통한 소비자와의 만남, 참여 기획
디지털광고 시대와 함께 미국 광고계에 불기 시작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중점을 둔 광고 캠페인‘들이다. 이런 소비자 참여 중심의 광고가 어떻게 기획되고 실행
www.ad.co.kr
2.
QR코드로 정보의 통로 확장. QR코드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
네이버 :: 휴대폰의 모든 것, 네이버 QR코드
새로운 정보저장 공안 2차원 바코드 QR코드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링크 등의 정보를 담아 코드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내 코드 관리
qr.naver.com
3.
데이터 비주얼화. 숫자속에 들어있는 의미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시각화 시키는 방식.
데이터랩퍼
Datawrapper는 차트를 그릴수 있는 독일 사이트. 구글보다 쉽다는 평이 있다.
Datawrapper
Create interactive, responsive & beautiful charts — no code required.
www.datawrapper.de
설문방식
SurveyMonkey: 세계 최고 인기의 무료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
SurveyMonkey의 무료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의견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어 사업을 다음 단계로 더욱 성장해 가세요.
ko.surveymonkey.com
위치 정보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